홈 > 커뮤니티 > 질문과답변

인도네시아 발리 이민 주의점

포코리안 0 65

 인도네시아 발리 이민 주의점


 저는 자카르타에 지내고 있지만, 가끔 시간나면 발리에 놀러갑니다. 솔직히 일만 아니라면 발리에서 살고 싶습니다. 정말 완벽한 자연환경과 시끌북적한 분위기 그리고 멋진 리조트까지. 여유가 된다면 저도 반드시 발리에서 살고 싶네요. 이런 발리에 이민 오시기 전에 그냥 넘어가기 쉬운 그러나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 이민 오시기전에 꼭 알아야 되는 몇가지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 발리에서의 부동산 임대료는 선불입니다.

 1년을 계약하셔도 10년을 계약하셔도 임대료는 선불로 한번에 내야 합니다. 특히나 환불이 안되는 시스템이니까 계약하시기 전에 요구사항을 꼼꼼하게 따져서 계약해야 합니다. 계약하신뒤에는 집주인의 처분을 기다리는것 뿐 할 수 있는게 없으니까요.


>> 계약서 작성

 인도네시아에서 계약서 작성은 반드시 인도네시아어로 해야 하고 돈과 관련된 서류는 meterai tempel이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우표같은 증지는 마트나 포토카피샵 그리고 우체국에서판매하는데요 집 계약이라든가, 컨설팅 계약이라든가 고용계약등을 작성하실때 반드시 이 증지를 붙이시고 싸인하셔야 합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양자간 싸인만 있는 서류는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반대로 싸인하시기 전에도 항상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 발리엔 상/하수 시설이 없습니다.

 사실 완전 없지는 않습니다. 현지인들이 모여사는 동네에는 설비되어있는데요 저희가 거주 할 수 있는 시설에는 상수시설이 없습니다. 대부분이 지하수와 물탱크를 이용합니다. 게다가 하수 형태는 일반적으로 땅으로 흘려 보내는 방식인데요 정화조 설치는 합니다. 해서 지대가 낮거나 높은 지역은..고려해보셔야 합니다. 


>> 발리의 운전 방향

 한국과 반대입니다. 일본이나 영국과 같은 방향인데요 운전 오래 하신 분들은 되도록이면 가시자마자 운전 하지 마시고 적응을 조금 하신뒤 운전하는게 좋습니다. 


>> 발리 국제학교의 학생수는 적습니다.

 발리에도 다양한 국제학교가 있고 다양한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지만 보통 한 학년이 1개급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학급의 학생수는 적게는 20명 정도 입니다. 


>> 약값이 비쌉니다. 

 발리의 이료 비용은 한국보다 비쌉니다. 사실 외국은 의료 비용이 굉장히 비싼편인데요 의료 비용과 더불어 약값도 똑같이 비쌉니다. 한국에서 상비약이나 항생제등 구해 오실 수 있다면 구해 오시는게 좋습니다. 


>> 관공서 요구서류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관공서에서 일을 진행 할때 구비해오라는 서류는 정말 반드시 모두 구비해야 합니다. 사실 인도네시아내의 관공서 일처리가 마냥..마음 편한건 아닙니다. 웃기게도 담당자의 컨디션에 따라서도 작업 처리하는 시간이 많이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공서에서 일을 보실때는 가지고 오란건 다 가지고 가셔야 하고 자신 없으시다면 대행 업체와 같이 일을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 가짜 서류

 직접 발급받지 않은 서류에 대해서는 꼼꼼하게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특히나 계약서부분은 더욱 꼼꼼하게 챙기셔야 합니다. 


>>대중교통이 없습니다.

 사실 버스가 있기는 하지만 그걸 타기는 힘들고요 자가용이나 스쿠터를 활용합니다. 없으시다면 그랩이나 우버를 반드시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택시요금이 탈때마다 다릅니다.

0 Comments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