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인도네시아정보 > 환전

인도네시아 환전 사기

최고관리자 0 179

 이런일이 아직도 발생한다는게 참 속상한 일이지만 빈민국, 가난한 나라일수록 한두푼에 눈멀어서 그러는일도 어쩌면 당연하다고 봐야하겠죠. 사실 사기 수법은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되게 신기하게 사기 치거든요 물리적으로 돈이 사라진다거나하는, 해서 만약에 인도네시아에서 달러를 루피아로 환전 하셔야 한다면 반드시, 반드시!! 공식 환전소나 유명한 환전소에 가시길 바랄께요. 사실 이런 공식 환전소는 환전율이 길거리 환전소보다 낮긴 합니다. 하지만 사기의 위험에서 벗어 나실 수 있고 딱히 한두푼 아끼시려다 된통 당하는 것보다는 훨씬 좋은 방향이오니 괜히 싼곳 찾겠다고 으슥한곳 까지 다니면서 위험하게 환전하지 마세요.


 가장 신기했던 사기 수법인데요 제가 100불을 환전하려고 핸드폰 계산기로 환전하니 1,019,000 기억이 가물합니다만 이정도 였던거 같습니다. 해서 대략 수수료나 이런거 계산하고 점원에게 보여주니 점원역시 계산기로 계산을 합니다. 근데 이게 7로 나오는겁니다. 10199 * 100이 7이 나옵니다. 계산기에 뭔짓을 한건지 자꾸이래서 핸드폰 계산기로 직접 보여주니 오~ 쏘리쏘리 하면서 제 계산대로 돈을 줍니다. 그자리에서 점원가 세어보고 나와서 다시 세어보니 맙소사..720,000루피아네요 와 이거 진짜 환장 하겠더라구요 제가 분명히 돈을 세고 나왔는데 또 이래버리니까 미치겠더라구요 다행히 제가 덩치가 커서 그런지 점원한테 따지니까 인도네시아말 블라블라 하더니 다시 제 100불을 돌려주더라구요.


 두번째로는 이러한 소규모 환전소들이 대부분 커미션이 존재합니다. 환전해주고 일정부분 가져가는 방식인데요 분명 노커미션이라고 적힌 곳에 들어가서 정상적으로 계산다하고 돈을 받으려하니 커미션을 요구합니다. 밖에는 노커미션인데 너는 왜 커미션을 받냐 하니 자기 보스가 시킨거라고 하더라구요 보니까 점원이 몰레 커미션을 떼고 환전해주는거 같습니다. 


 세번째로는 야바위 같은 경험인데요. 인도네시아는 화폐단위가 크다보니까 100불만 환전해도 돈이 묵직합니다. 이때 점원이 소액 루피아를 제게 세게 한뒤에 뭐랄까.. 밑장빼기 처럼 고액 루피아를 빼돌리고 그사이사이 200루피아 없냐 100루피아 없냐 하면서 정신을 빼놓습니다. 이건 진짜 눈뜨고 당했습니다. 그렇게 다 세고 나서 점원이 정리를 해주었고..저는 다른장소로 이동을 했는데 와..이거 또 보니까 한 50만 루피아 정도가 비더라구요 하하 이런 사기는 진짜 제가 어떻게 할 수가 없더라구요. 얘들은 환전하고 위험하다며 바로 가방에 넣게 하는데요 절대 본인이 무조건 마지막에 다시 세어보셔야 해요 그리고 단위가 높으니 계산기 필수고요.


 진짜 인도네시아는 항상 조심하셔야 해요 눈앞에서 사기 많이 치니까요..


0 Comments
제목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