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인도네시아의 급여

최고관리자 0 288

 한국에서 적지 않게 많은 분들이 인도네시아내에 취업을 해서 일을 하고 계십니다. 여러 전문직종은 경우가 다르겠으나 많이들 공장이나 생산 이쪽으로 취업을 하시는데요, 사실 표면적으로 보면 연봉이 한국보단 낮은 대신 물가도 싸고 한국처럼 돈쓸곳도 별로 없고 해서 적지만 저축은 꾸준히 할것같다 라고 생각하실거에요. 어느정도는 맞는말이고 어느정도는 함정 같은 말입니다. 정확하게 어떤 업종이 얼마나 주는지에 대한 자료는 없습니다. 다만, 제가 인도네시아에 살며 주변에서 본, 그리고 들은 얘기를 토대삼아 인도네시아 급여로 인도네시아에서 산다는것에 대해 설명 드려보고 싶어 글을 씁니다. 


 환율 - 인도네시아 환율은 점점 하락추세입니다. 사실 말이 하락이지 2017년에서 2018년 비교해보면 거의 15% 하락했습니다. 만약에 급여체제가 루피아로 지급되는 체제라면 수치그대로 15%의 월급이 하락되었다고 볼 수 있겠죠. 게다가 달러는 하늘 높은줄 모르고 치솟고 있고 이런 문제 생각하면 환율도 무시 못하는 부분이죠. 아니, 환율에 크게 영향 받는다고 봐야겠죠.


 물가 - 사실 이부분은 인도네시아 뿐 아니라 동남아를 생각하는 모든 분들의 함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동남아 물가!? 쌉니다 맞아요. 정말 싸요. 여기서 현지인처럼 지낸다면요. 현지 음식 먹고, 현지인들이 사는집에 살고, 현지인들처럼 생활한다면? 진짜 쌉니다 상상을 초월하게 싸요. 하지만 그렇게 지낼 자신 있으신가 궁금합니다. 저도 처음 인도네시아에 올때 이런 함정에 빠져서 왔습니다. 블로그나 한인회, 여행 웹사이트등 검색해보면 한국과 비교될 정도로 싼 물가들에 와 내가 이정도 벌어서 대충 이정도 쓰면 한국보다 조금 적게 벌어도 이만큼은 남겠구나 했는데..아니요...저희는 어쨋든 한국사람이고 한국에서 평생 살아왔잖아요 생활 양식이란게 하루아침에 바꿀수가 없는 문제더라구요. 실예로 집을 렌트한다해도 월세라는 개념이 없기에 1년치 일시 불로 납부해야 하고, 한인 마트가면 한국보다 오히려 비쌉니다. 인도네시아 물가, 아니 동남아 물가 자체를 저희 기준에 맞춰야지 현지인 기준에 맞추면 정말 힘드실겁니다.


 세금 - 자 이게 가장큰 문제입니다. 아무리 한국에 비해 적은 임금이라 해도, 인도네시아에서는 고소득층에 속합니다. 그리고 저희는 인도네시아에서 인도네시아 법의 테두리 안에서 일을 합니다. 이말인 즉슨 한국에 비해 적은 임금이어도 인도네시아에서는 고소득층이기 때문에 소득세가 무지하게 높습니다. 보통 관리직으로 들어오시면 대략 연봉이 5억루피 정도 되실 겁니다 한화로 약 4,100원 세금만 30% 떼갑니다. 물론 회사 차원에서 편법으로 절세나 탈세를 해주기도 합니다만, 글쎄요 그게 얼마나 오래 갈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희망을 보자면 동남아시아는 기회의 땅입니다. 이미 많은 교민분들이 동남아 이곳저곳에 계시지만 상대적으로 상당히 낮은 문턱의 창업 초기자본, 그리고 열악한 환경이기에 위로 올라가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그만큼 많이 포기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지내면 지낼수록 많은 기회가 찾아옵니다. 많은 기회라는게 받아들이기에 따라 뜬구름잡는 소리 라고 받아 들이실지 모르겠지만, 한국에서는 생각조차 못해본 기회들이 수없이 찾아옵니다. 실제로 1년만 지내보시면, 내가 준비되어 있다면 수많은 기회들이 찾아옵니다. 해외에 산다는거 자체가 굉장히 힘든일입니다. 생각보다 쉽지도 않고 또 오게되면 나라에 젖어서 정신 못차릴 수 도 있습니다. 열악하고 쉽지 않은 환경임은 분명하지만 그래도 끝없는 기회와 희망을 주기에 저는 그리고 제 주변의 많은 분들은 인도네시아에서 오늘도 열심히 살고 있습니다!

0 Comments
제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